티스토리 뷰

종합소득세 신고 어플 SSEM 사용 후기 및 사용방법 안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소세 신고어플 새로나온 ssem사용 후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종소세 신고 어플들 (삼쩜오, SSEM 등) 많은 어플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과연 차이점이 무엇일지! 지금부터 알려드리려 합니다.

 


1) SSEM 사용법 : 먼저 구글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구글에서 ssem을 검색하면, 바로 제일 첫 화면에 어플이 뜹니다. 다운받으세요.

 


2) 어플에서 계산하기 클릭

어플에서 본인의 사업장을 이미 잘 인식하고 있기에, 무료로 계산하기를 클릭하세요. 사업자번호도 잘 나와있어서 놀랐습니다. ^^

무료계산

 

 


3) 사업장 설정하기

 대상기간, 사업용차량, 직원 고용, 매출, 업종을 확인합니다. 저는 제가 따로 입력하지 않았음에도 제대로 입력이 되어있었습니다. 요새 기술이 참 좋네요. ^^

설명확인

 


4) 사업장 주소 확인

 사업장의 임대계약정보를 확인하는 란이 나옵니다. 제가 부동산업이라 이렇게 다시한번 확인이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장의 정확한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사업장

 


5) 계약정보 확인

 

해당 과세 기간에서 계약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저와 거래한 사업장의 사업번호를 입력합니다. 임대계약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나서, 입주자와 입주자의 사업장 번호를 입력합니다. 만일 부동산이 아닐 경우에는 거래한 사업장의 정보를 적으면 되겠죠.

 

계약추가
입주자 입력

 


6) 수입 입력란

거래한 사업장과 수입을 어떻게 증빙하였는지 입력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했다면 클릭해주세요. 저는 현금영수증이 아닌 모두 다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 세금계산서에 체크했습니다.

 

 


7) 세금계산서 확인

여태까지 발급한 세금계산서가 잘 맞는지 확인합니다. 지출과 수입의 금액을 잘 구해야 제대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금계산


9) 매출 확인

여기까지 제대로 입력했다면, 사업장의 매출에 대한 확인을 합니다. 임대수익매출은 어플에서 자동계산해줍니다. 이런 부분이 많이 편리하네요.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10) 계산결과 알림

납부할 세금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알려줍니다. 제가 2일 차이로 세금계산서 발급을 놓쳐 가산세가 만원단위로 있는 부분도 어플에서는 잘 기억하고 있네요.  

계산결과 알림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종합소득세 혼자 홈택스에서 입력했었어야 했는데, 이런 어플의 도움을 받으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SSEM 어플 타 어플과 다르게 복식 부기나, 부가세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척 장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간편과세가 아닌 세금을 많이 내시는 분들에게 더 유용한 어플 같습니다.